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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GTonline] 유럽의 해양 부문 그린수소 솔루션
해상 운송은 사람들의 건강과 환경에 해를 끼치는 대기 오염 물질을 상당량 배출하고 있다. 제4차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선박온실가스(Greenhouse Gas, GHG) 연구에 따르면 2018년 국제 해상 운송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NOx)은 약 1,710만 톤, 황산화물(SOx)은 약 960만 톤이었으며, 이는 전 세계 대기오염 배출량의 2.9%를 차지하는 막대한 양이다.

이에 대해 해양 부문에서는 최근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중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일례로, 황산화물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 선박 연료의 황 함량에 대한 제한이 설정됐으며, 질소산화물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 유럽 N배출규제지역(Emission Control Areas, ECA)에 진입하는 모든 선박은 IMO에서 설정한 배출허용기준의 Tier III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이 표준은 현재 적용되고 있는 Tier II 표준 대비 질소산화물 배출을 약 85%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소 및 수소 기반 연료와 같은 선박 대체연료의 도입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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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T (Global Tech)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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