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Global NEWS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기구 소식과 해외 주요국 정책·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Global NEWS 상세보기
제목 [중국] 중국, 양수발전 중장기 계획(2021~2035) 발표

중국은 현재 녹색 저탄소 전환 및 개발에 있어 중요한 시점으로, 태양광, 풍력 및 기타 새로운 청정에너지원의 비중 확대와 신규 전력시스템 구축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에 수립된 양수발전 중장기계획은 생태 보호, 조화로운 공존, 지역 조정, 합리적인 배치, 성숙 우선, 사전 예비, 지역조건 및 혁신개발을 기본 원칙으로 제시하고 있다. 

양수저수지의 전국적인 조사와 선별을 토대로 중장기개발 프로젝트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였으며, 총 양수저장 설치용량은 4억 2,100만 킬로와트로 발표하였다. 동 계획에 따라 향후 양수발전소의 승인 및 건설이 가속화되고, 지방정부는 중장기계획에 따라 지역 여건을 반영한 전력시스템 요구사항, 새로운 에너지 개발 등을 조정하고 양수발전소 건설을 승인하게 된다. 

2025년까지 가동되는 양수발전의 총 생산규모는 “13차 5개년 계획”의 2배인 6,200만 킬로와트 이상으로 2030년까지 가동되는 총 규모는 “14차 5개년 계획”의 2배가 될 것이다. 2035년까지 첨단기술, 고품질 관리 및 강력한 국제 경쟁력을 갖춘 현대식 양수발전 산업을 형성하여 신에너지에 대한 대규모 개발 요구를 충족시키고 관련 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양수저장을 위한 자원부지 및 예비 개발공간을 보호한다. 두 번째, 계획된 부지 매장량 및 관리를 강화하고 양수 저류지의 자원조사 및 프로젝트 매장량을 실시한다. 세 번째는 양수발전 프로젝트 건설을 적극 추진한다. 네 번째는 지역 현실을 고려하여 중소 양수발전소 건설을 수행하고 기술 및 장비 혁신을 강화한다. 다섯 번째는 관련 산업 모니터링을 설정한다. 

이러한 계획의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해 롤링 조정 메커니즘을 설정할 계획이다. 예비 프로젝트로 추진되는 경우 관련 조건을 구현한 후 생태보호 레드라인과 같은 환경제약 조건을 피하고 핵심구현 프로젝트 라이버러리에 들어갈 수 있도록 조정할 계획이다. 그리고 시장 지향적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에너지저장 신기술 실증사업의 심사 및 승인절차를 단순화하고 시장입찰 등을 통해 양수발전소 사업의 투자대상 결정을 착실히 추진하고 사회적 자본의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국외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파일
출처 국가에너지청
Global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영국] 영국, 저탄소 기반의 차세대 열 네트워크 프로젝트 추진
다음글 Invitation: Virtual launch of the Circular Economy Guid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