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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지금 미국은 친환경 패키징이 대세
- 미 주요 기업들, 친환경 패키징 분야 투자 확대
- 환경문제 대두되면서 소비자 수요 증가

□ 친환경 패키징 수요 증가
ㅇ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발생시키는 제품 패키징에 대한 우려 확산

- 환경과 후손을 위한 책임있는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 증가가 친환경 패키징 수요로 이어짐

- 유통관련 서비스 업체인 Dotcom Distribution이 온라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응답자의 57%가 친환경 패키징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

- 61%는 친환경 패키징 사용 여부가 구입처 결정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된다고 답했음

- 또 55%가 온라인 소매업체의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을 고려해본 적이 있으며, 64%는 브랜드를 선택할 때 공급망의 지속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

- 제품의 패키징과 온라인 소매업체의 소포 포장이 친환경 적인지 여부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침

ㅇ 최근 친환경 패키징에 투자를 늘리는 기업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아마존은 지난 10월 재활용 전문 투자그룹인 Closed Loop Fund에 1억 달러를 투자함
* Closed Loop는 지속 가능한 소비재, 재활용, 순환 경제 발전에 투자하는 투자플랫폼으로 코카콜라, 월마트, 펩시, 유니레버 등이 투자했음
* Closed Loop는 친환경 패키징 개발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환경 보호에 동참

- 주요 소비재 기업들은 완전히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재활용품을 활용한 용기 개발, 쓰레기를 최소화한 포장재 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
ㅇ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재활용이 불가하고 환경을 위협하는 패키징 규제 확대 추세

- 오스틴(텍사스), 보스턴(매사추세츠), LA(캘리포니아), 시카고(일리노이), 샌프란시스코(캘리포니아), 시애틀(워싱턴)이 플라스틱 백 사용을 금지했고, 뉴욕(뉴욕), 워싱턴DC, 포트랜드(매인), 몽고메리카운티(메릴랜드) 등은 플라스틱 백 유료화 시행 중

* 괄호 안은 주(州)
- 뉴욕시는 2019년부터 슈퍼마켓과 식당에서 사용하는 스티로폼 용기와 택배를 포장할 때 사용하는 스티로폼 완충재 사용 완전 금지
- 향후 제품 포장 및 용기 사용에 대한 규제는 더욱 강화되고, 지역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친환경 패키징 트렌드
ㅇ 재활용이 가능한 재질로 제작한 패키지
- 내용물을 담고 있는 용기를 포함해 제품을 보호하는 포장재, 택배 운반 시 사용하는 박스 및 완충재 등 일회용 제품은 재활용이 가능한 재질을 사용해 제작
- 스티로폼 등 재활용이 불가하거나 재활용 과정이 까다로운 기존의 포장재를 재활용이 쉽고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소재로 대체
ㅇ 자연에서 완전히 분해가 되는 패키지
- 옥수수 전분, 대나무 섬유질, 목재펄프 등 식물성 성분을 이용한 퇴비화 포장재(compostable package)와 자연에서 생(生)분해되는 포장재(biodegradable package)를 채택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음
- 퇴비화 포장재와 생분해성 포장재는 음식 테이크아웃 용기에 사용되고 있으며, 동 재질로 빨대와 포크, 스푼 등이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음

ㅇ 재사용이 가능한 패키지
- 제품을 포장할 때 사용한 가방이나 용기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해 소비자들에게 재사용 유도를 시도
- 스타벅스는 할러데이 시즌 음료 판매를 개시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할러데이 한정판 컵을 제작해 나눠주고, 음료를 주문할 때 일회용컵 대신 사용하면 할인해 주는 행사 개최
- 박스 바닥을 잘라 접시로 활용하거나 남은 피자를 들고 갈 수 있도록 작은 박스로 만들 수 있는 피자 박스, 제품을 구입할 때 플라스틱 백 대신 에코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직포 가방을 제공하는 것이 재사용 패키지를 활용하는 사례임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 사이트 참고 바랍니다.
자료원 : CNN, Closed Up Partners, Story stuff, Dotcom Distribution, Store Brands, Emmerson Packaging 및 뉴욕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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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국외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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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NE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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