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국내동향

기후변화 News 상세보기
제목 [과기정통부] 제1회 라온(RAON) 중이온가속기 활용연구자 국제워크숍 개최

 

라온에 거는 기초과학강국의 꿈, 세계와 함께 그린다

- 제1회 라온(RAON) 중이온가속기 활용연구자 국제워크숍 개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소속 기초과학연구원(원장 김두철, 이하 ‘IBS’)은 제 1회 ‘라온(RAON)* 중이온가속기 활용연구자 국제워크숍’을 오늘 개막하고, 4월 5일까지 3일간 대전 도룡동 IBS 본원에서 개최한다.

 

ㅇ 이번 국제 워크숍은 2021년말부터 가동 예정인 라온 중이온가속기의 구축현황을 전 세계 과학계와 공유하고, 라온을 활용한 세계적 연구과제를 차질없이 준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ㅇ 라온 중이온가속기는국내 최초로 구축되는 세계 최고 성능의 중이온가속기로서, 우주의 기원 연구에서부터 신소재개발, 난치암 치료 기술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최첨단 거대연구시설이다.

 

주요 참석자로는 국내에서는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사업단, 중이온가속기 이용자협회(협회장 문창범/호서대 교수), 핵물리 분야 학계 및 연구기관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ㅇ 해외전문가로는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 희귀동위원소연구시설 이졸데(ISOLDE)*의 리더를 역임한 마리아 보르헤(Maria Borge), 미국 FRIB** 중이온가속기 활용연구자협회 소속 빌 린치(Bill Lynch) 미 미시간주립대 물리천문학과 교수, 카지노 토시타카(梶野敏貴) 일본 도쿄대국립천문대 교수 등 물리학분야 세계적 권위자들이 참여한다.

* ISOLDE : Isotope Separator On Line DEvice
** FRIB : Facility for Rare Isotope Beams

 

이번 워크숍에서는 최근 세계 주요 중이온가속기의 연구 사례와 관련 정보를 우선 공유하고, 라온 중이온가속기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독창적인 연구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ㅇ 구체적으로는, 자연계와 우주의 원소생성 원리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핵자들의 상태연구(드립라인 연구), 우주의 생성과정에서 신성이나 초신성에서 일어나는 핵반응 연구, 중성자 핵자료 측정 연구, 초고선량률 중이온 이용 암치료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등이 주요 내용이다.

 

ㅇ 특히, 국내 과학계의 역사적인 순간이 될 라온 중이온가속기의 첫 번째 실험(‘Day 1 실험’)에 대비해, 연구 주제와 연구방법 등에 대해서도 국내외 전문가들이 함께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또한, 석박사과정박사후 과정의 30명 연구원들이 직접 진행하는 ‘Poster Session’에서는 유럽 CERN(`12년 힉스입자 발견), 일본 RIKEN(노벨물리·화학상 3명 배출) 등과의 공동연구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향후 구체적으로 연구 과제화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ㅇ 논의된 과제는해외 유수 가속기연구소와 공동으로 연구기획되어, 중이온가속기 라온이 준공되는 시기인 2021년 전후로 본격적인 실험 착수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워크숍에 앞서 4월 12일 양일간 진행중이온가속기 국제자문위원회(IAC, International Advisory Committee) 활용분과위원회에서는 미국, 프랑스, 일본 등 7개국 10명의 위원들이 참가하여,

 

ㅇ △라온 실험장치들의 구축 현황 및 계획을 검토하고, △실험장치 운영 시나리오 구성과 △라온(RAON) 활용연구 선정 등에 폭넓은 자문을 제공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사업단은 라온 활용장치개발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에 참석한 과기정통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조성추진단 권현준 단장은 “이번 국제워크숍은 라온 가동에 때맞춰 최고 수준의 기초연구를 추진할 기반을 닦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ㅇ “라온 활용연구에전 세계 과학계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우리의 연구역량을 강화해, 미래 기초과학 강국으로 비상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파일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국내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Korea)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MIST)
기후변화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2017년 공동추계포럼 일정 및 등록안내
다음글 [과기정통부] 세계최초 ‘대한민국 5G’, 세계 1등 향해 5G+ 전략 발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