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국내동향

기후변화 News 상세보기
제목 『제3차환경보전중기종합계획』(03∼07) 확정·발표
환경개선사업에 16.8조원 투자 공기·물·폐기물 등 체감생활환경 개선 중점추진
■ 환경부는 "지속가능한 참여형 녹색국가 건설"을 목표로 한 {제3차 환경보전중기종합계획(2003∼2007)}을 확정하고 이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 이는 환경의 세기인 21세기를 맞아 전지구적 과제로 대두된 ""지속가능한 발전""의 실현을 위한 선진환경정책을 마련하고, 참여정부의 출범과 함께 ""참여복지와 삶의 질 향상"" 이라는 국정과제 실현을 위한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 각종 환경 시책을 통합·조정하고 국가차원의 체계적인 추진목표와 전략을 제시하는 범정부적인 법정계획이다.
■ 동 계획은 ① 사전예방적 환경관리 강화, ② 개발과 보전의 조화, ③ 환경과 경제의 상생 정착 ④민·관, 국제 파트너쉽 증진을 4대 추진전략으로 하여 171개 투자 및 시책사업을 선정하고,
■ 공기·물·폐기물 등 체감 생활환경 개선, 생명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자연환경 조성, 환경 친화적인 생산·소비문화 정착 및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국제협력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계획기간 동안 환경기초시설의 확충 등 환경개선사업에 16.8조원을 투자하게 되며, ○ 분야별로는 상하수도관리 82,727억원, 대기관리 25,052억원, 폐기물관리 22,865억원 등에 재원이 중점적으로 투입될 전망이다. ○ 또한, 전략환경평가제도, 화학물질 위해성 평가제도 등 선진환경관리정책을 도입·시행함으로써 정책집행의 효율성과 환경성과를 극대화 해 나갈 계획이다.
■ 2007년의 환경질 개선목표는 수도권의 미세먼지(PM10)를 55㎍/㎥(""01년;71㎍/㎥)으로 개선하고, 상수도를 91%(""01년;87.8%)까지 보급하며, 생활폐기물은 49.0% (""01년;43.1%)까지 재활용하는 계획으로 되어 있다.
■ 동 계획에 대하여는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추진하고 그 성과를 다음연도 시행계획에 반영함으로써 계획의 실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며, ○ 환경부, 건설교통부, 산업자원부, 해양수산부 등 18개 중앙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협조기관 또는 사업추진기관으로 참여하게 된다.
※ 붙임 : 제3차 환경보전중기종합계획 (요약)
파일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국내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출처
기후변화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1회용 합성수지 도시락용기 사용규제 지속 추진
다음글 재활용산업육성자금 금리 인하 단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