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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남아공도 전기·물 낭비 스튜핏! 절약 그뤠잇!
- 정전과 단수, 전기 및 수도 요금 인상 등으로 절약에 대한 인식 확대 
- 에너지 효율등급 높고, 물 절약할 수 있는 제품 진출 기대 
  
□ 물·전기 절약의 필요성 대두

   ㅇ 지속되는 가뭄으로 물 부족 비상사태에 이르렀던 케이프타운
 
    - 2016년에 심각했던 가뭄이 다소 해갈된 중북부 지역과 달리, 남부 해안지역 케이프타운은 물 부족 사태가 지속되면서 중수 정화 시스템과 빗물 저장 제품이 각광받게 됨.
 
    - Euromonitor는 Consumer Lifestyle 보고서에 따르면 케이프타운 가뭄 기간 동안 특히 잡용수(세정, 냉각, 세차, 청소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물)의 공급이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남.
ㅇ 수도관의 노후화로 원활하지 못한 수도 공급
 
    - 남아공은 수도관이 노후화돼 수도관이 터져서 주변 지역 일대가 단수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함.
 
    - 주요 수도관은 주로 지하 깊숙한 데 있어 수습에도 평균 2~3일이 걸리는 편임.
 ㅇ 꾸준히 상승하는 전기, 수도 요금
 
    - 경제일간지 Fin24의 6월 기사에 따르면 2007년 이래로 남아공 전기 요금이 500% 대폭 인상됨.
 
    - 가뭄으로 재난 위기를 겪었던 케이프타운은 오는 7월 1일부터 수도세가 27% 인상되고, 향후 2년 동안 약 두 배(2019년 30%, 2020년 22%)로 오를 예정
 
 □ 절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대
 
   ㅇ 기후 변화로 인해 물 절약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세계적 추세와 마찬가지로 남아공 역시 대부분의 국민들이 물을 아껴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함.
    -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해 요하네스버그에서는 지역마다 시간을 정해 단수하며 물 아끼기 캠페인 등을 진행하기도 함.
 
   ㅇ 남아공에 진출해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물 절약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편임.
     - 남아공의 대표적인 멤버십 피트니스 센터인 Virgin Active는 2분 샤워(2min Shower)를 권장하며 샤워 시설 곳곳에 Save the drop(물 한 방울도 아끼자)라는 문구를 붙여놓고 있음.
     - 치약 브랜드로 많이 알려져 있는 미국의 Colgate는 TV광고에서 제품 자체를 홍보하기보다, 물을 절약해야 한다는 공익광고성의 내용을 강조하는 색다른 광고를 선보임.
□ 현재 판매되고 있는 관련 제품
 
   ㅇ 남아공 부동산 중개 그룹 Property24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잦은 단수로 인해 지하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수맥 탐사용 시추공(Borehole)이나 웰포인트(Wellpoint) 제품이 일반 가정용으로 꾸준히 판매된 것으로 분석됨.
     - 시추공(Borehole)은 지하 30~100m 깊이로 구멍을 뚫어 지하수를 대량으로 끌어들일 수 있으며, 깊이 뚫을수록 가격이 비싸지고 시간도 오래 걸림.
    - 웰포인트(Wellpoint)는 깊이 10m 정도로 시추공에 비해 얕지만 지하수가 소량 필요하거나 관개수 용도로 사용될 때 적합함.
 
   ㅇ 일부 흑인거주지역(Township)에는 그린 에너지 활용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정부 지원 하에 태양광 발전기가 가구마다 설치돼 있음.
 
  ㅇ 또한 후불로 전기요금을 지불하는 것보다 선불로 이용할 경우 조금 더 절약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어, 전기요금 선불 시스템을 설치하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음.
 
    - 슈퍼마켓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해 원하는 금액을 지불해 코드를 지급 받고, 기기에 코드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전력량이 기기에 표시되며 전기를 이용할 수 있음.
   ㅇ 이외에도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이나 물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제품, 정전 대비 제품, 그린 에너지를 이용한 제품, 빗물 활용 가능 제품 등이 다양하게 판매 중임.
 
    - 케이프타운 가뭄 위기 때 1인당 물 사용량을 제한했던 바, 빗물 저장탱크나 샤워 시 물 사용량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하는 샤워 린스 키트 등 관련 제품이 실제로 판매됨.
 
    - 남아공은 정부가 부족한 전력난에 대비하기 위해 강제부하차단(로드쉐딩, Load shedding)을 도입하기도 했고, 불안정한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 인한 정전도 잦기 때문에 손전등, 양초 등 전기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음.

□ 관련 전시회
1. 남아공 건축 건설 전시회 
1) 전시회명 : 남아공 건축 건설 전시회(African Construction and Totally Concrete Expo)
2) 전시품목 : 건설·건축 자재 및 기술, 콘크리트, 인프라 등 
3) 시 및 기간 :(요하네스버그) 2018년 5월 16일~17일, Gallagher Convention Centre
4) 웹사이트 : https://www.totallyconcrete.co.za/
 
2. 남아공 인테리어,가구 전시회
1) 전시회명 : 남아공 인테리어, 가구 전시회(Homemakers Expo)
2) 전시품목 : 인테리어 디자인, 가구, 텍스타일, 화장실용품, 주방용품 등
3) 개최도시 및 기간
  - (요하네스버그) 2018년 2월 22~25일 Ticketpro Dome   
  - (케이프타운) 2018년 8월 30일~9월 2일 CTICC
  - (포트엘리자베스) 2018년 9월 27~30일 The Boardwalk Exhibition Centre
  - (프레토리아) 날짜 장소 미정
 
4) 웹사이트 : https://www.foodandhospitalityafrica.co.za/
 
□ 시사점
 
  ㅇ 남아공 부동산 중개그룹 Rawson Property의 대표 Tony Clarke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디자인의 제품이 점점 더 인기를 끌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남아공에서도 전자제품은 에너지 라벨링이 필수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에너지 효율등급을 바로 알 수 있어, 사양이 비슷한 제품이라면 에너지 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이 선호됨.
 
    - 식기세척기나 세탁기는 적은 양의 물로 타사 제품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이라면 소비자들에 어필할 수 있을 것.
 
    - 물을 절약하면서 수압은 높은 수도꼭지나 노즐과 같이 아이디어 상품 역시 진출 기대
 
  ㅇ 또한 Clarke는 강우량이 적어지거나 단수가 잦은 남아공에서 수맥 탐사용 시추공(Borehole)이나 웰포인트(Wellpoint)가 구비돼 있는 부동산은 판매 시 굉장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꾸준히 판매될 것으로 예상함.
 - 이 뿐만 아니라 중수도와 빗물을 활용할 수 있는 제품 역시 각광 받을 것이라 첨언
  
ㅇ 대형 유통망의 벤더와 파트너십을 맺고 유통망에 공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벤더와 계약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을 공략하는 것도 방법임. 
 
  ㅇ 남아공 현지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것이 훨씬 쉽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바로 현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 사이트 참고 바랍니다. 
 
자료원: Euromonitor, Bloomberg,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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