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Korean Climate Repors

정책연구 보고서 상세보기
Title [국가녹색기술연구소] [NIGT BRIEF 1-17호] 수송분야 탄소중립을 위한 K-EV100 정책 및 시사점
○ 저자
- 한범진, 조은정, 박신영, 오지현


○ 주요 내용
- 2020년 수송분야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96.2 백만톤CO2eq.으로 온실가스 총배출량의 약 14%이며, 분야별 배출량은 도로 93.2, 항공 1.6, 해운 1.0, 철도 0.3 백만톤CO2eq.으로 도로 분야 배출량이 약 97% 이상의 비중을 차지

- 정부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국가 비전 및 중장기 감축 목표 등의 달성을 위해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023.03)’을 수립하였으며,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인 발전, 산업, 건물, 수송 등 각 부문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과 규제혁신 등 제도개선을 통해 탄소중립을 유도

- K-EV100이란,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사업으로 2003년 영국에 설립된 국제 비영리 단체인 Climate Group이 기업주도로 전기차 도입을 가속화하여 글로벌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EV100을 모티브로 한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정책(환경부)으로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023.03)’에 명시

* 2003년 영국에 설립된 국제 비영리 단체로 런던, 뉴욕, 뉴델리, 암스테르담 및 베이징에 지사를 두고 에너지, 수송, 건설환경, 산업 등 전산업 분야에서 2050 탄소제로를 실현하기 위해 활동

- 정부는 수송분야의 탄소중립이라는 중장기적인 목표를 기반으로 K-EV100의 기업 참여 및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 체계를 마련하고 글로벌 EV100과의 연계를 위한 정부 및 협동 기관 차원의 기반 마련 필요
File
View Original URL
Sources 국가녹색기술연구소
정책연구 보고서 이전글 다음글
Prev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 [동향] 콜롬비아, 플라스틱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 협력 추진
Next [국가녹색기술연구소] [NIGT BRIEF 1-18호] 2030 NDC 목표달성을 위한 광역지자체 단위 에너지계획 및 온실가스 감축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