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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주요 동향] 미 DOE, 탄소중립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 개발에 3.3천만 달러 지원

미국 에너지부(US DOE) 산하 에너지-선진연구사업부(ARPA-E)가 탄소중립(carbon-neutral) 하이브리드 전기항공기 개발을 위해 각각 ASCEND(Aviation-class Synergistically Cooled Electric-motors with iNtegrated Drives)와 REEACH(Range Extenders for Electric Aviation with Low Carbon and High Efficiency)라고 명명된 사업을 실시하고 이들에 총 3.3천만 달러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먼저 ASCEND사업은 협폭동체 상용 여객기 (single-aisle or narrow-body passenger commercial aircraft, 복도가 1개인 여객기)에 사용될 넷제로(net-zero) 탄소배출이 가능한 혁신적인 경량, 초고효율 전기 파워트레인(all-electric powertrain) 열(熱)관리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한편, REEACH 사업은 전기항공기에 쓰일 혁신적인 고가성비, 고성능 에너지 저장-발전(發電) 서브시스템 개발에 주력하며 연료를 전기로 전환하는 기술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두가지 사업 모두는 상용 항공기 추진(propulsion) 시스템에 대한 에너지사용과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승객 및 운행거리당 CO2배출량을 비교했을 때 협폭동체 항공기가 철도, 버스, 자동차를 포함한 여타 교통수단보다 2배 가까이 더 많이 CO2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출범하는 REEACH와 ASCEND 연구팀들은 이러한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탄소중립적인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초고효율 항공기 추진시스템의 부품들을 개발함으로써 항공사들의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들에 들어가는 총 3.3천만 달러의 연구비중 1.85천만 달러는 REEACH 사업의 8개 과제에, 1.45천만 달러는 ASCEND 사업의 9개 과제에 배당된다. 특히 ASCEND사업의 경우 1단계가 성공적으로 끝나면 2단계 사업을 통해 총 1.8천만 달러의 추가 지원이 가능해진다.

출처 : https://www.energy.gov/articles/department-energy-announces-33-million-funding-carbon-neutral-hybrid-electric-av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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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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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s 미국 에너지부(USD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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