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Korean News

기후변화 News 상세보기
Title 전국 생태·자연도 고시
1. 개요
□ 환경부는 자연환경의 생태적 가치, 자연성, 경관적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그 보전가치에 따라 1, 2, 3등급으로 구분하여 만든 생태ㆍ자연도 도면을 작성, 고시하였다.
 ○ 그 동안 환경부에서 자연환경의 보전가치를 평가하는데 사용한 녹지 자연도는 단순히 식생만을 반영한 것으로 미흡한 점이 많았다.
 ○ 이번 생태ㆍ자연도는 식생과 함께 멸종위기야생동ㆍ식물 서식 및 도래여부, 우수한 경관과 생물다양성 등 자연환경 전반을 평가한 것으로서 무엇보다 큰 의의가 있다.
   ※ 생태ㆍ자연도 : 산ㆍ하천ㆍ습지ㆍ호소ㆍ농지ㆍ도시 등에 대하여 자연환경을 생태적 가치, 자연성, 경관적 가치 등에 따라 등급화 하여 작성한 지도로서 가장 우수한 자연환경을 보유한 지역을 1등급 권역으로 평가

2. 내용
□ 고시된 생태ㆍ자연도에 따르면 1등급 권역은 총 7,455㎢로 전 국토(100,144㎢)의 7.5%, 2등급 권역은 39.2%, 3등급 권역은 44.7%, 별도관리지역은 8.6%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16개 광역시ㆍ도 관할 행정구역면적 대비 1등급 권역의 비율 상위 3개 시ㆍ도는 강원도가 23.9%로 가장 높고, 다음은 경상북도 6.7%, 울산광역시 5.9%였으며,
 ○ 그 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광주광역시로 0.4%였으며, 부산광역시 1.0%,인천광역시 1.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다른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되는 자연공원, 백두대간보호지역, 수산자원보전구역 등의 별도관리지역과 1등급 권역을 합한 경우에도 강원도가 관할 행정구역면적 대비 36.4%로 가장 우수한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강원도 다음으로 제주도 14.6%, 전라남도 14.2%로 그 비율이 높았으며, 비율이 낮은 시ㆍ도로는 부산광역시 1.1%, 인천광역시 2.1%, 대전광역시 5.6%순이었다.

3. 향후 계획
□ 생태ㆍ자연도는 국토 전반에 대하여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각종 행정계획이나 개발계획을 수립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생태ㆍ자연도를 통해 제시된 보전가치가 높은 1등급 권역의 자연환경을 효율적으로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1등급으로 평가하게 된 요건 등을 충족할 수 있는 적절한 보전대책을 강구하는데 사용함으로써 자연환경 보전과 개발의 조화, 지속가능한 개발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 환경부는 앞으로도 전국자연환경조사 등을 통해 변화하는 자연환경을 모니터링하고, 그 보전가치를 평가하여 매 10년 주기로  생태ㆍ자연도를 작성ㆍ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참조.
File
View Original URL View Original
국내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Sources
기후변화 News 이전글 다음글
Prev 전국 생태·자연도 고시
Next 청주시, 오염물질 많은 유류 강력조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