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국내동향

[국내동향] 상세보기
제목 학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사업 추진(원천기술과)

 

학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사업 추진

 

- 과기정통부교육부 공동 추진위원회 출범 및 사업단장 공고(1.22.~) -

 

 

 

□ 성장기 학생들을 미세먼지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안전한 학교 공간에서걱정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가 힘을 합쳐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는 에너지환경 통합형 학교 미세먼지 관리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범부처 합동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향후 5년 간 약 300억 원을 투자하여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학교 미세먼지 문제해결에 나선다고 밝혔다.

 

 

 

□ 이번 사업은 기존 ‘학교 고농도 미세먼지 대책’(’18.4.6.)과 연계하여 과학기술적 근거 기반으로 학교 미세먼지의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과기정통부와 교육부가 함께 올해부터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ㅇ 특히, 기초·원천, 통합시스템 구축, 진단·개선, 법·제도 분야를 종합적으로 개선하여 학생들에게 쾌적한 학습환경 제공하고자 한다.

 

 

 

- 우선 기초원천 분야는 학생 활동 등을 고려한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과 특성 등을 규명하고 미세먼지가 학생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한다.

 

 

 

- 또한, 학교 신축 시 지속적인 운영관리가 가능한 공기 환경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기존 학교에 대해서는 맞춤형 공기 환경 진단개선 컨설팅 등을 병행할 계획이다.

 

 

 

- 이와 함께 실제 환경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미세먼지 관리 제품에 대한 인증규격을 개발하고 학교 미세먼지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등 제도 개선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기로 하였다.

 

 

 

ㅇ 이를 통해 세계보건기구(WHO)권고 미세먼지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학교 맞춤형 공기질 관리 시스템을 개발 할 것으로 기대된다.

 

□ 향후 본 사업은 부처 간 장벽 없는 통합적 운영을 위해 범부처 단일 사업단을 구성하며

 

ㅇ 관련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사업단장으로 선정하여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고,효율적인 과제 간 연계와 융복합 연구개발(R&D)을 추진한다.

 

 

 

ㅇ 사업단장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에 한 달 간 공고(1.22.2.21.) 후 서류발표 평가 등 심층적인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 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교육부 관계자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도출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며

 

 

 

연구개발 성과를 제도 개선까지 연계하고 산학연 및 국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성과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파일
원문보기 원문바로가기
분류 국내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MIST)
[국내동향]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2019년도 과기정통부 R&D 사업 설명회 개최(연구개발정책과)
다음글 미세먼지 배출 핵심현장 특별점검…265건 고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