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국가기후기술정보시스템 CTis

상세검색
상세검색

기간

메뉴얼

기후기술 정책동향

  • ctis
  • 기후기술 협력
  • 기후기술 협력정보
  • 기후기술 정책동향
  • 국내 동향
활동_정책동향_국외동향 상세보기
제목 라오스 전기자동차 도입현황 및 전망
내용
- 저렴한 전기값, 라오스 정부의 친환경 정책 등을 바탕으로 중국산 전기 오토바이가 시장에 도입 중
- 전기배터리 수리인력, 충전시설 부족 등으로 인해 시장성장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

□ 라오스 전기자동차 산업 관련 정책 방향

ㅇ 자동차 산업에 대한 라오스 정부의 기본 정책은 편의성, 연결성, 안전성, 현대성, 지속가능성, 친환경이라는 핵심가치 하에 수립되어 있음.

- 라오스 정부의 전기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정책은 전력사용량 확대, 국내 잠재 전력에너지 활용, 에너지 손실 감축 등을 위해 추진되고 있음.

ㅇ 라오스 정부는 원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자동차 수 증가는 국가 재정 및 에너지 안보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 교통수단에 소비되는 원유 소매판매 가치는 2020년 총 1,430 백만 달러에서 2030년에는 총 2,296백만 달러까지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라오스의 수력발전 생산량은 국내 소비량의 30배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어, 라오스 정부는 잉여 전기를 활용한 전기 자동차 산업 육성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정책을 수립하고 있음.

ㅇ 라오스의 교통수단은 전량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어, 2030년까지 모든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교체할 경우, 연간 9.4억 달러 규모의 화석연료 사용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됨.
- 자동차의 화석연료 사용 감축은 달러 등 외화 지출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정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함.

ㅇ전기 자동차 교통 시스템을 정착시킬 경우
-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공해 및 소음을 감축하고, 자연, 문화/역사 유적 보존을 통해 라오스의 매력을 향상시키며, 라오스 국가이미지를 제고하여, 라오스의 핵심산업인 관광산업 육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그러나 라오스 정부의 차세대 교통 정책에도 불구하고, 전기자동차 산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임.

ㅇ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 및 재무부는 전기자동차 시범사업을 이미 시작하였으며, 관련 법률과 규제를 2020년까지 마련하고자 노력 중임.

□ 라오스 자동차 시장규모

ㅇ 라오스의 교통분야 에너지 소비량은 2010년 548 ktoe 에서 2050년 2,823 ktoe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더불어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2010 1,656 kt-CO2에서 2050년 5,511 kt-CO2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ㅇ 현재 라오스 정부는 대대적인 교통인프라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1997년 도로연장은 20,000Km였으나 2012년에는 43,600km로 108% 증가하였으며, 자동차 및 오토바이 등록대수는 2000년 200,756대에서 2012년 1,288,700대로 532% 증가하였음.

- 2010년 한 연구저널에서 라오스의 자동차 및 오토바이 등록대수를 선형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2010년 1,008,778대에서 2050년 4,944,340대까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2017년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실제 자동차 및 오토바이 등록대수는 예측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 사이트 참고바랍니다.
자료원: 아시아개발은행, Engineering Journal, JICA,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파일
출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문보기 원문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