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lobal NEWS

Global NEWS 상세보기
Title [한국] 배터리 자동교환형 전기버스 시범운행
【에코저널=서울】국토해양부는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인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에 대해 시범 운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스템은 플러그인(Plug-in) 형태로 충전하는 기존의 전기자동차와 차별화된다. 전기버스 상부에 배터리를 탑재해 운행하다가 기존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에 버스 정류장에서 잠시 정차할 동안 미리 충전된 다른 배터리로 신속하게 자동교환해 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국토해양부 R&D사업으로 개발중이며, 이번 시범운영을 통해 실제 운행시 발생할 수 있는 미비점을 보완하게 된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그동안 도로교통 분야의 탄소배출을 감축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중심의 친환경 교통시스템 구축정책을 추진해 왔으나, 긴 충전시간 및 높은 배터리 가격 등의 문제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0년 12월부터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R&D사업을 추진, 2012년 7월 배터리 자동 교환형 전기버스 및 배터리 자동교환 시설 등 시제품 개발을 완성했다. 

국토해양부는 시범운행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포항시 셔틀순환노선 22㎞에 약 25억원 상당의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시스템 및 기술적, 행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앞으로 포항시와 세부적인 운영방안 등 최종협의를 거쳐 Smart e-Bus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안전성 검증 후 2013년부터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범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2012.10.15. 에코저널
View Original URL View Original
Category
File
Sources
Global NEWS 이전글 다음글
Prev 서울시, 위생불량 자판기 집중점검
Next 한국, 스마트 그리드 기술선진 사례로 조명
TOP